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양날의 검, 카페인 : 매혹적인 커피 스토리
    도움주는 음식 2023. 5. 25. 14:59
    반응형

    우리의 커피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은 존재감이 너무나 크고 익숙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 카페인 음료에 대한 끈끈한 애정을 드러내고 있고,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감이 크다 못해 폭발해 버릴 지경입니다. 커피의 역사, 우리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우리에게 약이 될 수 있으면서 독이 될 수 있는 흥미로운 커피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커피-양날의-검-카페인

    커피 매력의 시작된 곳

     

    커피가 유명해진 게 얼마 되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 역사는 수 세기를 거슬러 올라갑니다.  커피는 약 천 년 전에 에티오피아의 고지대에서 처음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카페인의 자극 효과는 사람들을 사로잡게 되었고, 점차 전 세계로 커피 재배가 퍼져나가게 됐습니다. 

    오늘날 커피는 우리에게 뗄레야 뗄 수도 없는 편안한 휴식 같은 존재가 되어 에너지를 주기도 하고 피로를 풀어주기도 합니다.

     

     

    이중성의 카페인, 그 치명적인 매력

    커피의 주요 성분인 카페인은 생존을 보장하기 위한 식물의 방어 메커니즘인 알칼로이드입니다. 

    간이 아직 발달 중인 청소년기의 카페인 섭취는 카페인의 부작용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커피가 위산 분비를 자극하여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커피는 소화를 개선할 수도 있지만, 과도한 산 생성으로 위염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의 이뇨 작용은 신장 기능에 영향을 미쳐 잠재적으로는 신장 기능에 부담을 주기도 하고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칼슘과 마그네슘을 포함한 미네랄 고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미네랄을 높여주는 낙지와 쭈꾸미에 대한 내용 보러 가기

     

     

    두뇌 자극

    카페인이 왜 우리를 깨어 있게 하는지 궁금한 적 있으세요? 그건 모두 아데노신에 관한 것입니다. 

    에너지가 고갈되면 뇌에 아데노신이 축적되어 피로와 휴식의 필요성을 알립니다. 카페인은 아데노신과 분자적으로 유사해 아데노신 수용체에 몰래 들어가 그 효과를 차단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뇌는 아데노신 대신 카페인에서 각성 신호를 받아 집중하고 경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 뇌를 속이게 되는 것이죠.

    그러나 카페인에 의존도가 높아갈수록 부적절한 휴식, 세포 노화 가속화 등 악순환이 이어지게 됩니다.

     

     

     

    도파민 딜레마

    카페인의 흥미로운 효과 중 하나는 동기 부여 및 즐거움과 관련된 주요한 신경 전달 물질은 도파민 방출을 자극한다는 겁니다. 도파민 결핍은 무기력, 우울증, 심지어 파킨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과도한 도파민 노출은 카페인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더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라도 커피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커피는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이지 필수 식품으로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이런 양날의 검 같은 매혹적인 커피는 커피의 역사적 뿌리, 카페인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등이 커피를 매혹적으로 만드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커피의 인기는 시간과 국경을 초월하고 우리 삶에 부스팅 역할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분명 카페인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좋지 못한 영향이 있기에 균형점을 찾아 커피의 매력을 즐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커피 한 모금의 음미를 즐기되, 절제를 해야 하는 접점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