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패스 대중교통비 환급 무조건 신청해야 하는 이유 (이용방법 알뜰교통카드와 차이점)카테고리 없음 2024. 1. 18. 11:44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흥미로운 소식을 전하려 합니다. 바로 'K-패스'라는 새로운 교통카드 시스템이 도입된다는 소식인데요, 오늘 주제는 K-패스 대중교통비 환급 무조건 신청해야 하는 이유 (이용방법 알뜰교통카드와 차이점) 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카드를 사용하면 대중교통 이용요금의 최대 53%를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놀랍죠?
◎K-패스란
K-패스는 올해 5월부터 시행되는 대중교통비 환급제도로 최대 53%를 환급해주는 새로운 교통카드 시스템입니다.
◎K-패스 도입 배경
이번에 도입되는 K-패스는 원래 7월에 도입될 예정이었지만, 일찍이 5월에 도입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이 카드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지출금액의 20~53%를 적립해 다음달에 돌려주는시스템입니다. 환급받기 위한 최소 이용 횟수 요건도 월 21회에서 15회로 완화되었다고하니, 대중교통을자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겠죠?
◎환급 비율
환급 비율은 계층별로 다르다고 합니다. 저소득층은 53%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만 19~34세 청년층은 30%, 일반인은 20%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매월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원을 지출한다고 가정하면 일반인은 1만4000원, 청년은 2만1000원, 저소득층은 3만7000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하니, 상당한 금액을 절약할 수 있겠습니다.
◎K-패스 적용 범위
K-패스는 시내버스와 지하철, 광역버스 등 교통카드 기반 대중교통 수단에 모두 적용됩니다. 또한, 오는 3월 일부 구간(수서~동탄)이 개통될 예정인 GTX-A 노선에서도 K-패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가입자가 지방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혜택이 제공되는 등 전국 단위 호환이 가능하다고 하니, 전국 어디서든 이 카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패스와 알뜰교통카드의 차이점
K-패스는 기존 알뜰교통카드보다 혜택과 편의성이 훨씬 개선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최대 30%의 교통비 할인 혜택을 제공했지만, 이동 거리에 비례해 할인 혜택이 있었기 때문에 출발·도착 시각 등을 기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K-패스는 출발 도착 기록을 따로 남길 필요 없이 더 큰 교통비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K-패스 이용 방법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카드를 재발급받을 필요 없이 회원 전환 절차만 거치면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 이용자는 5월부터 K-패스 공식 홈페이지·앱이나 11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상품을 골라 발급받으면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K-패스 대중교통비 환급 무조건 신청해야 하는 이유 (이용방법 알뜰교통카드와 차이점)라는 주제로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K-패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었을 것 같네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컨텐츠 더 보기>
2024.01.17 - [도움주는 정보] - 기후동행카드 교통카드 구매 및 이용방법-지하철 버스 따릉이 무제한 이용
2024.01.16 - [분류 전체보기] - 놀면 뭐하니 김석훈 출연 나의 쓰레기 아저씨 인기 폭발 이유
2024.01.12 - [분류 전체보기] - 나는 솔로 18기 촬영지 펜션 숙소 장소 경북 영덕 가볼만한 곳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