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위야 가라! 폭염 때 내 몸 지키는 비결도움주는 몸관리 2023. 5. 20. 22:22반응형
올여름 예고된 폭염이 무섭기만 합니다. 여름이 반갑기도 하지만 폭염은 우리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더위를 이기는 방법을 알고 준비한다면 무사히 넘길 수 있습니다.
내 몸 지키는 비결,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죠.
수분 보충
날씨가 더울 때는 무엇보다 수분 보충이 중요합니다. 목이 마르지 않아도 꾸준히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과일이나 야채 같은 수분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등과 같은 카페인이나 알코올음료(술)는 탈수 증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최소화하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복장
얇고 가벼우면서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호흡하는 것이 입이나 코로만 하는 게 아닙니다. 우리의 피부도 호흡을 할 수 있게 해줘야 땀이 증발할 수 있게 만들어주므로 몸 전체를 시원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챙이 있는 모자, 그리고 눈 보호를 위해 선글라스를 항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을 피하기
햇볕이 가장 강력한 시간은 보통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 사이입니다. 가능한 한 이 시간에는 햇볕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 머물거나 야외에 있다면 그늘이 있는 곳에 머물러주세요. 야외 활동을 해야 한다면 꼭 SPF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고, 2시간 정도마다 자외선 차단제를 덧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시원한 환경 만들기
선풍기나 에어컨 등 집 또는 사무실의 환경을 시원하게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태양의 열기를 차단하기 위해 블라인드나 커튼 등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체온을 낮추기 위해 시원한 물수건을 사용하거나 간단하게 샤워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야외 활동 플랜 짜기
야외활동이 있을 경우,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과 같이 보다 시원한 시간대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늘진 곳에서 자주 휴식을 취하고 늘 우리 몸의 반응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어지러움이 있거나 과열이 있다면 당장 하던 일을 멈추고 시원한 곳에서 내 몸이 쉴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영양가 높은 식단 구성하기
날씨가 더우면 입맛도 떨어지기 싶습니다. 보다 먹기 쉽고 가벼운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이나 야채, 샐러드 등을 꼭 식단에 포함시켜 주세요. 또 여러분들의 몸에 활력을 주기 위해 필수적인 비타민이나 미네랄, 그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님 또는 자녀에게 관심 갖기
보통 성인보다 나이 드신 부모님이나 나이 어린 자녀가 폭염에 취약합니다. 면역체계도 일반 성인에 비해 떨어지고 민감도도 높기 때문입니다. 폭염에 취약한 환경은 아닌지 꼭 관심을 갖고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올여름 폭염, 쉽게 넘기기
우리 건강을 지키고 즐거운 여름시즌을 보낼 수 있습니다. 수분을 유지하고, 가벼운 복장을 유지하고, 태양을 피하고, 시원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야외 활동이 적절한 시간에 맞춰 계획하고, 영양가 높은 식단을 구성하고, 부모님 또는 자녀에게 관심 갖기 등 이 간단한 방법들로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