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숙면을 위한 아주 작은 노하우 : 쉽게 알아보는 꿀잠 자는 비법.도움주는 정신건강 2023. 5. 20. 21:52반응형
자도 자도 피곤한 분들 많으시죠? 편안한 잠(숙면)이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고 생활의 활력을 제공합니다.
지금 바로 꿀잠 자는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편안한 잠자리를 위한 루틴 만들기
몸도 마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매일 일정한 잠자리 루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방은 잠만 자는 곳이라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불을 어둡게 하고, 따뜻한 반신욕을 하거나 책을 읽거나 차분하고 분위기 있는 음악을 들으면서 몸과 마음을 안정화시켜 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루틴을 진행하면서 반복하다 보면 몸과 마음이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으로 전환됩니다.
숙면할 수 있는 환경 조성하기
침실의 적정온도를 지켜주세요. 더울 때는 약간 시원하게 해주고, 추울 때는 약간 따뜻하게 유지하는 방안 온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또 어둡고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다른 가족이 있다면 일정한 취침시간을 정하고 그전 30분부터 조용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해주세요. 또 편안한 매트리스와 통기성이 좋은 침구류를 세팅해 두세요. 숙면과 떼려야 뗄 수 없는 파트너이니 좋은 침구류에 투자하세요. 특히 휴대폰과 같은 전자기기는 침실에 함께 들어오지 않도록 해주세요.
몸 상태 이완시키기
몸을 이완시키는 것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편안하게 누워 깊은 숨을 들이마셨다가 다시 깊이 내뱉는 동작을 천천히 해보세요. 그러면서 내 몸 전체 한 부분 한 부분씩 힘을 빼 보세요. 축 쳐진 몸을 만들어 바닥에 눌어붙는다고 생각하시면 쉬우실 거예요. 이 방법은 몸의 긴장을 풀고 불안을 이완시켜 숙면을 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취침 전 음식 조절
취침 2~3시간 전에는 가급적 음식섭취는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도 취침 2시간 전이라면 가볍게 목을 축일 수 있는 정도로만 마시는 게 좋습니다. 취침 전에는 과식, 커피 등 몸에 자극이 되는 음식은 피해 주세요.
가벼운 운동하기
운동이라고 하면 뭔가 오래해야하고 과격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운동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과격한 운동은 오히려 수면의 질을 방해하기만 합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요가, 필라테스 등 최소 30분 이상 정도만 꾸준히 해도 충분히 숙면을 취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수면에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 가볍게 하루 단 10분만이라도 명상을 하거나, 책을 읽거나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취침 전에는 마음을 편하게 유지하고 하루에 있었던 고민들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가볍게 일기를 작성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머릿속으로 정리한다면 계속 빙빙 돌며 남지만, 글로 남긴다면 훨씬 내 머릿속에서 털어내기 쉽습니다.
숙면을 위한 아주 작은 노하우(쉽게 알아보는 꿀잠 자는 비법)를 알려드렸으니 그저 실천만 하시면 됩니다.
편안한 잠자리를 위한 루틴을 만들고, 숙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취침 전 음식조절, 가벼운 운동하기, 스트레스 관리하기 등 이 정도만 꾸준히 하셔도 어느 순간 꿀잠 자는 당신을 만나게 됩니다. 어떤 일이든 금방 해결되지 않으니 꾸준하게 노력하신다면 하루가 상쾌해지실 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