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트레스 관리의 기술
    도움주는 정신건강 2023. 5. 20. 18:53
    반응형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약간의 스트레스는 꼭 필요하다고 하지만, 그래도 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순 없지만, 효과적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기술에 대해 소개합니다.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 관리하는 비법을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첫째, 심호흡하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조용히 눈을 감고 허리를 펴고 앉아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십니다. 배꼽아래까지 호흡을 끌어들인다는 생각으로 들어마시되, 배가 볼록하게 나오도록 해보세요. 그다음 천천히 들이마셨던 호흡을 조금씩 내뱉어보세요. 이때 다시 코로 내뱉어도 되고, 입으로 내뱉어도 됩니다. 

    머릿속이 복잡하더라도 오롯이 호흡을 들이마시고 내뱉는 과정에만 집중해 보세요. 이 과정을 천천히 약 10회에서 15회 정도만 해도 분명 나아질 거예요.

     

    둘째, 마음 챙김 명상하기

    조용한 공간에 앉아서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세요. 머리를 아프게 하는 혹은 복잡하게 떠오르는 문제들이 머릿속에 가득 찼다 하더라도 무시하세요. 그걸 너무 없애려고 하지 말라는 뜻이에요. 

    눈을 감고, 신체부위 중 떠오르는 곳 한곳에 집중하세요. 예를 들어 코끝에 집중해 보세요. 모든 신경을 코끝에 두고 호흡을 해보세요. 시간에도 목매지 마세요. 1분이든. 5분이든. 모든 감각이 코로 향하는 순간 당신은 좀 더 차분해지고 생각이 맑아질 거예요.

     

    셋째, 신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신체활동하기)

    몸을 움직인다는 것은 단지 건강만을 위함이 아닙니다. 산책을 하거나 달리거나 춤을 춘다거나 등등.. 당신이 가장 가볍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해보세요.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꼭 해야 합니다. 그저 이러한 신체활동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엔도르핀이 엄청나게 방출되어 스트레스 호르몬을 급격히 줄이는데 도움이 되니까요.

     

    넷째, 자기 관리 집중하기.

    스트레스가 당신을 지배하도록 내버려 두지 마세요. 지금 당장 여러분들에게 즐거움과 휴식을 가져다주는 활동시간을 늘려보세요. 책을 읽거나, 반신욕을 하거나, 캠핑을 가거나 당신이 평소에 즐기던 것들을 해보세요.

    아무리 급한 해결문제라도 당신 건강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습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자기 관리는 없습니다.

     

    다섯째, 사람들 만나기.

    사랑하는 사람, 내가 좋아하는 친구나 선배 등 내가 가까이 터놓고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지인을 만나세요. 여러분이 느끼는 감정들을 마음 편하게 공유하고 귀 기울여줄 수 지인을 만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는 사라질 거예요. 그저 터놓고 얘기한느 것만을 도 많은 게 해결되니까요. 그리고 사실 별 문제가 아니었다는 것도 발견할지도 몰라요.

     

    여섯째, 전문가 찾아가기.

    위의 방법들로도 해결이 안 될 만큼, 내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압도할 정도의 스트레스라면 가장 현명한 선택은 전문가를 만나는 거예요. 그건 '부끄럽게 생각하거나',  '뭘 그런 것까지'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어요.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당신이 약하다는 의미가 아닌, 용기가 있다는 걸 증명하는 일이고 당신의 내면의 힘이 강하다는 걸 의미합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어느 누구에게는 가볍게 넘어가기도 하지만 어떤 이들에게는 한참을 떠나지 않아 인생의 항로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그저 나에게 찾아온 심한 독감 같은 겁니다. 과도하거나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행복의 방해가 되는 요소입니다. 

    위에서 언급된 심호흡, 마음챙김 명상, 신체활동하기, 자기 관리, 사람들 만나기. 그리고 전문가 찾아가기까지 아주 작은 노력들 하나씩 진행해보세요.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지만, 잘 관리하고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